EMS개요

본문 바로가기

EMS개요Summary

협회는 정부의 에너지관련 정책 수립 및 지원, 회원 간 비즈니스 모델 공유 및 애로사항 해소, 정책제도 개선연구, 해외 진출지원, 산업의 보급·확산 및 이용 촉진 기반조성, 신기술 연구 및 인재양성 등의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EMS개요

  •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

    개념

    FEMS는 공장 내 설비의 에너지 측정에서 모니터링, 분석, 계획 그리고 제어를 통해 공장 내에 공급,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적화 시켜주는 에너지관리시스템이다.
    FEMS는 적용 대상이 빌딩에서 공장으로 바뀔 뿐 개념적으로는 BEMS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빌딩과 다르게 공장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생산설비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이므로 설비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중요하며, 생산설비의 제어에 대하여 실시간성이 중요시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FEMS 구성도

구성요소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은 공장의 특성, 규모, 생산제품 등을 고려하여 아래의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 FEMS 구성요소 >
분류 내용
하드웨어 계량기, DCS/SCADA, 데이터 수집 및 저장장치, 네트워크 및 IT 인프라
소프트웨어 데이터 분석, 예측, 모니터링/보고, 최적화, 의사결정 지원, 이벤트 관리,원격제어, 레퍼런스 시멘틱 모델, 에너지 성과지표 계산·분석
플랫폼 기술 MES-EMIS 연계 인터페이스, 유/무선 필드버스, 수요관리 프로토콜

기능

기능 내용
측정 EMU와 에너지성과지표 관련한 에너지와 생산 데이터를 측정하여 수집해야 한다. 생산정보와 연결된 에너지데이터의 수집이 중요하므로 설비의 생산 조건과 운전 상태와 연계된 에너지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가시화 측정 단계에서 수집된 에너지와 생산 데이터가 IT 기술을 이용하여 분석되고, 정보가 부분별, 제품별, 설비별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시화’ 되어야 한다. 에너지와 생산정보를 정보시스템에 전달하기 위해 MES, EMIS 인터페이스가 연계되어 가시화를 지원해야 한다.
분석 MES, EMIS를 통해 취득한 자료를 토대로 시계열, 변동성, 에너지효율, 원단위, 벤치마킹 등 사용자가 FEMS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분석기능이 적용되어야 한다.
관리 에너지정보와 생산정보를 연계해서 에너지효율 향상을 추구한다. 시설과 설비 등 에너지관리단위별로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에너지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해 적용해야 한다.
절감 고효율 설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에너지효율등급, 고효율기자재인증, 신재생에너지설비인증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MU별로 취합된 정보에 기반해 성과가 낮은 부분을 찾아내고 좋은 성과를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할 툴(tool)이 적용되어야 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 및 절감이 가능하도록 부분 또는 전체적인 범위에 걸쳐 적합한 제어가 적용되어야 한다.
(우 08504)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 B동 2708호(가산동 543-1)
Tel. 02-6092-1115~7 | Fax. 02-861-9913
Copyrightⓒ한국EMS협회. All rights reserved.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