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9/16 ~ 9/29) 관련기사 모음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Press Release

협회는 정부의 에너지관련 정책 수립 및 지원, 회원 간 비즈니스 모델 공유 및 애로사항 해소, 정책제도 개선연구, 해외 진출지원, 산업의 보급·확산 및 이용 촉진 기반조성, 신기술 연구 및 인재양성 등의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언론보도] (9/16 ~ 9/29) 관련기사 모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bems 댓글 0건 조회 547회 작성일 21-09-23 14:16

본문

저작권 관계로 기사가 위치한 언론사 주소(URL)만을 단순링크의 형태로 게재합니다.




(매일경제) 세종시 신도시에 제로에너지 건물 등 '2040 탄소중립' 추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신도시·이하 행복도시) 2040년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고 29일 밝혔다. 정부의 저탄소 전환 정책에 맞춰 제로에너지 도시 건설, 친환경 교통·인프라 확충, 그린에너지 도입·확산, 탄소배출과 에너지 수요관리 강화, 시민 참여와 인식 제고 등 5대 전략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정부 목표보다 10년 앞당겨 탄소중립도시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https://www.mk.co.kr




(칸) 녹색건축인증 건물, E소요량 최하등급 평가 ‘다수’

녹색건축물 인증으로 인센티브를 획득한 건축물이 인증 당시의 에너지성능을 유지하지 못하고 인증기준에 미달할 경우 혜택을 환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지난 2017년 녹색건축물 우수등급 인증과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받아 용적률 혜택을 받은 경기도 오산시의 한 공동주택이 올해 1분기 연간 에너지소요량 평가에서 최하등급(E등급)을 받았다”라며 “국토교통부가 녹색건축물 인증을 받은 건축물을 전수조사해 당초 계획보다 에너지소요량이 많은 건축물의 녹색건축물 인증을 취소하고 지방세 감면이나 용적률 및 기본형 건축비 가산 혜택을 받은 경우 이를 환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소병훈 의원이 국토부가 제출한 전국 녹색건축인증 아파트의 에너지소요량 현황을 분석한 결과 녹색건축 인증을 받고도 실제 연간 에너지소요량 평가에서 D~E등급을 받은 단지가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ttp://www.kharn.kr




(전자신문) 내년 에너지효율·수요관리 R&D에 192억원 신규 편성...고부가 신산업 기술 집중

정부가 내년 에너지 효율과 수요관리 연구개발(R&D) 신규 과제에 총 192억원을 투자한다. 전기차 충전 예약서비스를 개발하고, 최소 전압을 유지하는 기술을 국산화하는 과제 등이 포함됐다. 산업·건물·수송효율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수요관리 기반이 강화될 전망이다. 27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 '에너지효율혁신기술개발사업'과 '수요관리기반기술개발사업'에 신규과제에 192억원을 편성할 계획이다. 두 사업은 기존에 이어진 과제와 합해 총 1756억원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https://www.etnews.com




(SBS 뉴스) '친환경' 혜택 줬는데…에너지 등급 '최하위'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인 친환경 건물은 심사를 거쳐 정부의 녹색건축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으면 각종 세금을 깎아주거나 건축비 규제를 풀어주는데요, 그런데 녹색 건물 인증을 받았음에도, 실제로는 에너지 사용량이 일반건물보다 더 많은 곳들이 있었습니다...
한 번 녹색 건축 인증을 받으면 심사 당시 예상치보다 실제 에너지 소요량이 많더라도 인증을 취소하거나 반납받을 방안도 없어 개선이 필요합니다.

https://news.sbs.co.kr




(칸) 국토부, 녹색건축대전 수상작 발표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녹색건축의 우수한 준공사례와 새로운 대국민 아이디어 발굴로 녹색건축물 확산을 위해 지난 5월7일부터 6월20일까지 공모한 ‘2021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 결과를 발표했다. 준공부문 우수작 4점과 아이디어부문 우수작 18점은 오는 9월28일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제11회 녹색건축한마당’에서 시상한다. 이번 공모전은 준공된 녹색건축물을 출품하는 기존 공모전과 달리 녹색건축 아이디어 부문을 신설해 일반국민들의 참여를 확대했다.

http://www.kharn.kr




(뉴스1) "세계 스마트홈 시장, 2025년엔 1785억弗 규모로 커진다"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이 연평균 24.1%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지난해 608억달러 수준이었던 세계 스마트홈 시장 규모가 2025년에는 1785억달러(약 208조9342억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옴디아는 현재 전 세계에서 스마트홈 기기를 사용하는 가구는 19%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5가구 중 한 가구는 스마트홈 기기를 사용하는 셈이다. 이는 2017년 대비 10% 증가한 수치다.

https://www.news1.kr




(에너지신문) [기고] 에너지 전환 가속화는 ‘속도의 문제’

개도국을 중심으로 한 인구 증가나 경제 성장을 고려할 때 에너지 수요 증가는 불가피하다. 또한 다양한 불확실성이 내재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은 에너지 또는 비에너지 부문의 배출 감축 기술의 발전 이외에도 비용 효과성, 사회적 수용성,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지속적인 경제 성장 등의 다양한 목표들이 함께 고려돼야 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단기간에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에너지효율 향상을 통해 에너지 수요를 억제하면서 화석연료 대신 청정에너지 사용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에너지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이기는 하지만 결국 속도의 문제일 뿐이다. 그리고 화석연료를 단기간에 줄일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에너지전환을 달성하는 시기와 경로는 핵심 기술인 재생에너지, 배터리와 전기차, 수소, 탄소포집·활용·저장 등의 기술 향상과 비용 하락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http://www.energy-news.co.kr




(한국경제) LH, 신남방 핵심전략국가 베트남에 스마트시티 등 '개발 한류’ 개척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베트남 중부 후에성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및 경제구역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10일 베트남 후에성과 스마트시티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10일까지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제5회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행사(WSCE)' 중에 비대면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해 한국과 베트남에서 이원 생중계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후에성 내 도시개발 및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스마트시티 전략, 정책, 기본계획, 관련 기술의 개발 및 적용에 있어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https://www.hankyung.com




(칸) EMS協, 스마트E시티 핵심 BEMS 솔루션 소개

한국EMS협회(회장 이재승)는 지난 9일 킨텍스에서 개최된 제5회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WSCE 2021) 부대행사로 ‘스마트에너지시티 건축물 에너지관리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스마트시티가 스마트에너지시티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의 최신기술과 솔루션을 공유함으로써 산업활성화의 계기를 만들고자 진행됐다. 박병훈 EMS협회 사무총장은 개회사에서 “우리나라는 스마트시티 확장을 정부가 나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대기업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스마트시티에 적용가능한 ICT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스마트시티는 도시의 단순한 ICT 통합기능을 넘어서 도시 내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적의 상태로 관리, 운영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자 하는 스마트에너지시티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http://www.kharn.kr




(공학저널) 전국 8곳 '2021년 우수 스마트 도시' 인증

최근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1년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서울시를 포함해 모두 8개 도시가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했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를 통해 서울특별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천시, 안양시 등 5개 도시를 스마트도시로 인증했다고 10일 밝혔다. 중소도시인 기초 자치구 단위에서는 서울 강남구, 구로구, 성동구가 선정됐다.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혁신성, 거버넌스 및 제도적 환경, 서비스 및 기술 측면의 63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측정해 국내 스마트도시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다. 이번 공모에는 30개 도시가 참여한 가운데 두 달 간의 서면 평가와 현장 실사 등을 거쳐 5개 대도시, 3개 중소도시가 선정됐다.

http://www.engjournal.co.kr
(우 08504)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 B동 2708호(가산동 543-1)
Tel. 02-6092-1115~7 | Fax. 02-861-9913
Copyrightⓒ한국EMS협회. All rights reserved.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