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5/7 ~ 5/12) 관련기사 모음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Press Release

협회는 정부의 에너지관련 정책 수립 및 지원, 회원 간 비즈니스 모델 공유 및 애로사항 해소, 정책제도 개선연구, 해외 진출지원, 산업의 보급·확산 및 이용 촉진 기반조성, 신기술 연구 및 인재양성 등의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언론보도] (5/7 ~ 5/12) 관련기사 모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bems 댓글 0건 조회 522회 작성일 21-05-10 13:47

본문

저작권 관계로 기사가 위치한 언론사 주소(URL)만을 단순링크의 형태로 게재합니다.




(한국경제) '에너지 자립률 100%' 친환경 건물 목표…기술 개발 힘써

제로에너지건축이란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건물을 짓는 것이다. 정부가 2019년 발표한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로드맵에서 에너지 절약 및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내세운 개념이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바닥면적 1000㎡ 이상 공공건축물 건설 공사에서 제로에너지건축을 의무화했다. 2025년부터는 새로 짓는 바닥면적 500㎡ 이상 모든 건축물이 제로에너지건축 의무 대상이 된다.

https://www.hankyung.com




(그린포스트코리아) 새 장관 맞은 산업부..."탄소중립 대비 에너지 시스템 혁신 본격화"

실물경제를 이끄는 핵심 정부기관 산업통상자원부에 새 장관(문승욱)이 정식 취임했다. 산업부는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등 정부 핵심 정책 수행을 담당하는 부서여서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특히 최근 대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에너지 분야의 키가 어디로 향하는지에 관심이 쏠린다. 2년 9개월 만에 다시 산업부로 돌아온 문 장관은 취임사에서 “코로나19로 경제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있지만 지난달 수출이 6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하는 등 경제지표에 회복의 조짐이 보여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탄소중립 실현, 디지털 전환과 같은 산업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편해 나가는 과제 등 커다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장관은 지역경제 발전, 산업 비전 제시와 더불어 미래 산업 대비를 위한 다양한 과제들을 언급했다.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에 따른 산업구조 혁신 △시스템 반도체·미래차·바이오 등 신성장산업의 경쟁력 확보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디지털·친환경 통상규범 대응을 핵심 내용으로 꼽았다.

http://www.greenpostkorea.co.kr




(정보통신신문) “ICT 전문성 살려 정보통신 설계·감리체계 정립 급선무”

정보통신기술(ICT)의 분야의 전문성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정보통신설비 설계·감리에 대한 업무체계를 정립해야 한다는 주장에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정보통신분야와 전기분야의 기술적 융합추세를 감안해 업종 간 협력방안을 모색하되, 융합설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합리적인 설계·감리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얻고 있다.

http://www.koit.co.kr




(가스신문) [인터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임춘택 원장 '그린뉴딜·탄소중립 실현 위해 에너지 기술개발사업 지원 확대'

올해 에너지 기술개발사업에 1조54억원 투입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은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기술개발사업의 기획·평가·관리를 담당하는 공공기관으로 에너지산업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에너지기술 정책을 수립하고 인재 양성, 국제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수요관리, 온실가스 감축 등 관련 핵심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에너지 안전 기술향상을 위해 수소충전소, ESS 설비 등 안전성 제고를 위한 과제도 신규로 지원합니다.”
임춘택 원장은 전세계적으로 그린뉴딜과 2050년 탄소중립이 화두로 등장함에 따라, 이를 위해 탈탄소를 위한 핵심기술 투자는 물론 안전한 수소산업 정착을 위해 안전성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 올해 에기평은 에너지 기술개발사업에 전년대비 23% 증가한 1조54억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역대급 규모이다.

http://www.gasnews.com




(뉴시스) "韓, 경제산업구조·에너지 전환해 기후변화 적극 대응해야"

지난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도로 기후정상회의가 열린 가운데, 한국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며 산업계 녹색전환에 주력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일 '기후정상회의를 통해 본 바이든 정부의 기후위기 정책'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기간부터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입장을 보였고, 이번 회의로 기후변화 리더십 구축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https://newsis.com




(이투뉴스) "탄소가격 에너지가격에 반영하고 전력시장 개선"

우리 정부가 목표로 내건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향후 30년간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562GW까지 확대하고, 그 변동성을 보완해 줄 1058GWh의 ESS(에너지저장장치)와 77GW의 수전해 설비(저장량은 1307GWh)가 필요하다는 민간 연구기관의 분석 결과가 나왔다. 태양광‧풍력을 지금보다 획기적으로 늘려 화력설비를 대체하되 재생에너지 초과분은 배터리 등에 저장해 전력시스템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잉여분은 수소생산‧저장(P2G)이나 열전환(P2H)‧수송연계(V2G) 등의 섹터커플링(Sector Coupling. 전력-非전력 연계)으로 그 활용성을 높여야 한다는 제안이다.

http://www.e2news.com




(아시아경제) 경남도, 녹색 건축으로 기후위기 대응 나선다

경상남도는 2030년까지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30.2% 감축하고, 일자리 3000여 개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녹색건축물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이번 종합 계획은 기후 위기 대응과 녹색 건축이 대두되면서 제로 에너지건축물, 그린 리모델링, 신재생에너지 건축설비 등 지역의 녹색건축 정책 필요성에 따라 추진됐다. 녹색 건축은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전을 위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건축물이다. 건축 분야에서 에너지 문제와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https://www.asiae.co.kr
(우 08504)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 B동 2708호(가산동 543-1)
Tel. 02-6092-1115~7 | Fax. 02-861-9913
Copyrightⓒ한국EMS협회. All rights reserved.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