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청정에너지전환과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IEA 회의 참석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Press Release

협회는 정부의 에너지관련 정책 수립 및 지원, 회원 간 비즈니스 모델 공유 및 애로사항 해소, 정책제도 개선연구, 해외 진출지원, 산업의 보급·확산 및 이용 촉진 기반조성, 신기술 연구 및 인재양성 등의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청정에너지전환과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IEA 회의 참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bems 댓글 0건 조회 476회 작성일 20-07-13 14:52

본문

산업부, 국제에너지기구 회의서 청정에너지 미래 논의

- 한국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성과 등도 소개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IEA 청정에너지전환 고위급회의*(7.9(목) 19시)에 참석, 청정에너지 미래와 지속가능한 회복에 대해 IEA 회원국, 국제기구 및 주요 에너지기업 대표들과 의견을 나누었다.

 * 참석자 : IEA 회원국 에너지 장·차관 38명, 국제기구 수장 9명, 기업 대표 14명 등

ㅇ 이번 고위급회의는 앞서 개최된 IEA 라운드테이블*을 마무리하는 자리로, 그간의 논의 내용을 공유하고 청정에너지 미래 달성 방안과 민·관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제1차(4.24일) 경제 회복에서의 청정에너지

제2차(5.29일) 지속가능하고 탄력적인 전력 시스템을 위한 투자 확보

제3차(6.30일) 코로나19가 아프리카 에너지 부문에 미치는 영향
 

ㅇ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에너지 안보를 위한 고용 창출과 경제 성장, △청정에너지기술 혁신 가속화, △포용적이고 공정한 회복, △전력안보와 지속가능성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주 실장은 전력안보와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한 고위급 패널에 참여하여 한국의 에너지전환 정책 및 성과와 함께, 지속가능한 전력시스템 구축을 위한 한국의 계획을 설명하였다.

* 참석자들은 패널1: 청정에너지기술 혁신 가속화, 패널2: 포용적이고 공정한 회복, 패널3: 전력안보와 지속가능성 중 하나를 선택하여 참여

ㅇ 특히 최근 한국이 경기회복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그린뉴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통해 에너지전환을 가속화하고 지속가능한 전력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것임을 소개하였다.

ㅇ 지속가능한 전력시스템을 위한 방안으로 ① IT 기술혁신을 통한 전력시스템 유연성 확보, ② 재생에너지 간헐성에 신속 대처할 수 있는 ESS 등 백업설비 확충, ③ RE100, 스마트 그린산단 등 산업 분야의 녹색혁신을 추진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 참여국들은 정부가 청정에너지기술 혁신, 포용적이고 공정한 회복, 회복력있는 전력 시스템 구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데 공감하면서, 청정에너지 미래를 향한 지속가능한 회복을 위해 국제 공조를 강화해나가기로 약속하였다.
(우 08504)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 B동 2708호(가산동 543-1)
Tel. 02-6092-1115~7 | Fax. 02-861-9913
Copyrightⓒ한국EMS협회. All rights reserved.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