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3/24 ~ 3/26) 관련기사 모음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Press Release

협회는 정부의 에너지관련 정책 수립 및 지원, 회원 간 비즈니스 모델 공유 및 애로사항 해소, 정책제도 개선연구, 해외 진출지원, 산업의 보급·확산 및 이용 촉진 기반조성, 신기술 연구 및 인재양성 등의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언론보도] (3/24 ~ 3/26) 관련기사 모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bems 댓글 0건 조회 603회 작성일 20-03-26 15:06

본문

저작권 위반으로 인해 기사가 위치한 언론사 주소(URL)만을 단순링크의 형태로 게재함을 양지바랍니다.




(케이랜뉴스) 에너지 사용 줄이는 ‘녹색건축물’ 늘어난다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에너지 소비량이 적은 ‘녹색건축물’이 조성된다. ‘녹색건축물 조성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부산시는 올 연말까지 영도구 절영산책로 거점센터를 비롯해 수영구 다함께돌봄센터와 사상구 어린이집 등 4곳에 녹색건축물을 만들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기존 공공부문 건축물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건강하고 쾌적하게 거주할 수 있는 녹색건축물로 탈바꿈해 건물에너지를 줄이는 동시에 친환경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http://www.klan.kr




(매일경제) `30년 공회전` 새만금, 스마트시티로 도약한다

전라북도의 만경강과 동진강 하구를 방조제로 막아 내부를 매립하는 새만금 간척사업. 전북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 등 관련된 행정구역만 3곳인 이 사업은 1989년 노태우 정권 시절 `100% 농지`로 사용하겠다며 출발했다. 하지만 약 30년 동안 정권이 여섯 차례 바뀌며 큰 개발 청사진만 3번 변경되는 등 공회전했다. 노무현정부 들어 용지 30%를 `산업·관광`으로 전환하더니 이명박정부 땐 산업·관광용지 비율을 70%까지 늘리며 `동북아시아 경제중심지`로 바꾸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정부 들어선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청사진이 변경됐다. 하지만 최근 새만금 사업에 탄력이 붙을 기미가 보인다. 공공 주도 매립공사를 전담할 새만금개발공사가 재작년 출범했고, 도로 등 각종 인프라 공사도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전북 새만금 일대에선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도 추진되고 있다. 약 1조1000억원을 투자해 친수 환경에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한 주거와 산업·레저 등 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https://www.mk.co.kr




(국토일보) 에너지 전환시대, 친환경 분산전원으로 본격화

전통에너지원인 원전과 석탄, 석유는 필연적으로 대규모 시설과 이를 관리하기 위한 거대 기관, 기업의 존립이 필수다. 1차 자연에너지를 직접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를 다시 공정하기 위해 생산과 변환의 과정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집중형 발전방식은 대도시 및 수요지 근처에 건설도 불가하다. 때문에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도심지나 사용시설까지 대규모 송-배전선이 필요하다. 메가 전력을 분산, 변화시키는 부수기관도 필수다. 인위적인 시설이 많아지니 당연히 자연환경 파괴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재난이나 사고에도 취약했다. 촘촘하게 연결된 시설들은 한번의 실수나 사고가 대형재난으로 이어진다.

국토일보(http://www.ikld.kr




(뉴데일리경제) LS그룹, 글로벌 전력인프라·스마트에너지 사업 속도 낸다

LS그룹이 글로벌 전력인프라 및 스마트에너지 사업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구자열 LS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달성해야할 핵심목표로 글로벌 사업조직과 인력을 철저히 현지화하고 해외사업의 운영효율을 높일 것을 당부한 바 있다. LS는 중국과 아세안 등 성장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전략을 수립했다. 현지 진출 계열사간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협력·지원하는 기능을 강화한 것. LS전선은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 균형성장을 강조한 ‘2030 글로벌 비전’을 발표했다. LS산전은 해외에서 새 활로를 찾기 위해 ‘글로벌 사업본부’를 신설해 북미·유럽·동남아 진출을 꾀하고 있다.

http://biz.newdaily.co.kr




(대전인터넷신문) 국토부, '2020 국토교통 규제혁신 추진계획' 발표

국토교통부는 경제활력 제고 및 국민의 편안한 일상을 위한 '2020 국토교통 규제혁신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23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방안은 체계적인 규제혁신을 통해 최근 침체된 경제활력을 제고하고, 국민생활에 불편을 미치는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발굴·개선하기 위해 수립했다. 규제혁신 추진계획은 규제혁신의 기본원칙을 수립하고, 7+7 규제혁신과제 선정, 규제혁신 추진을 위한 국토교통 규제혁신 TF(1차관 주재)구성 및 운영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우선 ▲분별 있는 규제혁신 ▲개선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규제혁신 ▲국민과 함께하는 규제혁신 3가지를 기본원칙으로 추진한다. 분별 있는 규제혁신을 위해 경제활력·혁신을 위한 규제는 과감히 완화하고, 안전 등 포용·공정을 실현하기 위한 규제는 견지하되 필요 시 합리적 개선을 추진해 나간다.

http://daejeonpress.co.kr




(한국건설신문) ‘제로에너지건축물 2020 인증안내서’ 발간

국토교통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은 2020년부터 공공부문 건축물의 제로에너지건축을 의무화함에 따라 인증 방법과 취득 시 혜택 등을 담은 「제로에너지건축물 2020 인증안내서」를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연면적 1천㎡ 이상 공공건축물의 건축허가‧건축신고‧건축심의 등을 신청하는 경우 제로에너지건축 인증이 의무화되는데, 의무화 초기 단계에서 구체적 업무절차가 생소하여 겪는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엮은 안내서를 발간했다.

http://www.conslove.co.kr




(조선일보) 올해 공공 SW·ICT장비 사업규모 5조원 돌파

올해 공공 소프트웨어(SW)·정보통신기술(ICT) 사업 규모가 전년도보다 11.8% 늘어난 5조원 규모인 것으로 집계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2020년 공공부문 소프트웨어(SW)·ICT(정보통신기술)장비·정보보호 수요예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등에 따라 공공부문의 SW·ICT장비·정보보호 구매 수요와 SW·ICT장비·정보보호사업 추진계획을 매년 2차례 조사해 발표해야 한다. 정부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공공기관 등 2219개 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또 정보보호 분야는 공공 부문에 사립대학·대학원을 추가해 2570기관을 조사했다. 올해 공공부문 SW·ICT장비 분야 사업 금액은 전년도보다 5331억원(11.8%) 증가한 5조592억원이다.

https://www.chosun.com




(스마트시티투데이) 취약한 스마트시티에는 IoT 기술부터 적용 바람직

스마트시티를 본다면 바로 스마트시티인지를 알아볼 수 있을까? 마이테크디시전닷컴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스마트시티에 대한 모든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스마트시티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합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모범 사례로 홍보된 도시들은 모두 현저히 다르다. 심지어 모든 공공기능이 기술에 의해 지배되고 도시 인구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네트워크로 연결시킨다는 스마트시티의 핵심 아이디어는 ‘백일몽’이라는 주장도 많다. 스마트시티 구축에 취약한 인프라일 경우에는 가장 보편적이고 바닥을 받치는 기술인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해야 한다고 마이테크디시전닷컴은 지적한다.

https://smartcitytoday.co.kr
(우 08504)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 B동 2708호(가산동 543-1)
Tel. 02-6092-1115~7 | Fax. 02-861-9913
Copyrightⓒ한국EMS협회. All rights reserved.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