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1/28 ~ 2/3) 관련기사 모음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Press Release

협회는 정부의 에너지관련 정책 수립 및 지원, 회원 간 비즈니스 모델 공유 및 애로사항 해소, 정책제도 개선연구, 해외 진출지원, 산업의 보급·확산 및 이용 촉진 기반조성, 신기술 연구 및 인재양성 등의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언론보도] (1/28 ~ 2/3) 관련기사 모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bems 댓글 0건 조회 609회 작성일 20-02-03 19:02

본문

저작권 위반으로 인해 기사가 위치한 언론사 주소(URL)만을 단순링크의 형태로 게재함을 양지바랍니다.





(한국경제) 국토부, 스마트시티 부서 신설

이르면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스마트도시조성 전담 조직이 신설된다.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도시는 현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역점 사업 중 하나다. GTX는 2·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추진 중이다. 이들 사업을 총괄할 조직이 정식 출범하면서 관련 사업 추진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31일 이런 내용을 담은 ‘국토교통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GTX를 전담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팀은 철도국 소속으로, 서기관이 총괄하는 팀으로 출범한다. 팀 규모는 팀장을 포함해 다섯 명이다. GTX 사업 계획 수립 및 시행, 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 계획 수립, 민간투자 사업 실시 협약 및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 계획 승인 등의 업무를 총괄한다.

https://www.hankyung.com




(이투뉴스) 올해 에너지기술개발에 8151억원 투입한다

올해 에너지기술개발을 위해 전년보다 13% 증가한 8151억원의 정부예산이 투입된다. 에너지전환을 위한 중점기술과 함께 안전분야에도 투자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은 31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2020년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사업설명회'를 열고 올해 에너지 분야 R&D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부와 에기평은 먼저 올해 에너지R&D 예산을 지난해 7216억원보다 13% 증가한 8151억원을 책정, 에너지전환을 위한 16대 중점기술 분야와 안전강화 기술에 집중 투자키로 했다.

http://www.e2news.com




(한국목재신문) “제로에너지건축 민간 참여 활성화 위한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제도 필요”

지난 1월 8일 정부는 ‘제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을 시행했다. 이에 올해부터 연면적 1000㎡ 이상 공공건축물은 제로에너지건축을 적용해야 한다. 계획에 따르면 2025년엔 민간건축물, 2030년엔 500㎡ 규모 건축물까지 적용범위가 확대된다. 제로에너지건축은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후 온실가스 감축 및 지구의 기후변화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산업, 건물, 에너지전환, 수송 등 각 부문에서 총 2억7650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며 이 가운데 건물부문에서 6450만 톤을 줄여야 한다.

http://www.woodkorea.co.kr




(한국경제) "내 폰에 옆집 CCTV영상이?"…IoT 기기들도 해킹 취약

스마트폰뿐만이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기기도 해킹 위험에 취약하다. 해커들이 네트워크와 연결된 실내 카메라를 통해 타인의 사생활을 엿보는 범죄도 실제로 발생하고 있다. 스마트홈 도어 록에서부터 냉장고까지 집 안에 있는 전자기기가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해 엮일 수 있게 되면서 해커들이 실내 환경을 마음대로 조작해 범죄에 악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https://www.hankyung.com




(토목신문) 해외 도시로 수출되는 한국형 스마트시티

올해부터 해외 도시에 정부간 협력을 통해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만들기 위한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수출하기 위해 한국 주도의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체계인 「K-City Network」을 올해 새롭게 출범하고, 이달 31일부터 구체적인 해외협력 사업을 선정하기 위한 국제공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http://www.cenews.co.kr




(한국에너지) "진천군을 신재생에너지 메카로"...에너지 산업 육성 시동

진천군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정책에 발맞춰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진천군은 ‘태양광 기반 신재생에너지 3050 이행계획’을 수립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 50% 달성을 목표로 클러스터 구축 및 확대·보급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진천군은 세계 최대 태양광 발전용 셀 생산 능력을 갖춘 한화큐셀이 입지해 있고, 충북혁신도시에 태양광기술센터, 건물에너지기술센터 등 에너지 관련 기업 및 연구개발 인프라가 집약된 지역적 특성을 살려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http://www.koenergy.co.kr




(에너지데일리) “ICT 융복합 기술 활용한 에너지 수요관리가 뜨고 있다”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수요관리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국내외 여건을 고려할 때 ICT 융복합 에너지 수요관리의 중요성은 커질 전망이어서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 이슈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ICT 융복합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수요관리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활성화되고 있다.

http://www.energydaily.co.kr




(뉴스와이어) 국토교통부, 2020년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 지원사업 모집공고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성능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을 시행하며, 한국토지주택공사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서 신청을 받는다.
*그린리모델링: 단열 성능 향상, 창호교체 등을 통해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함과 동시에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리모델링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은 건축주가 냉·난방비 절감 등을 위한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 국가로부터 사업관련 대출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으로, 해당 건축주는 원리금을 5년에 걸쳐 상환할 수 있다. 지원되는 이자는 1~4% 수준으로, 에너지 성능개선 비율 및 창호 에너지소비 효율등급 등에 따라 지원범위가 결정된다. 에너지성능 개선공사를 계획 중인 소유자 등은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LH)의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사업 지원신청을 할 수 있다.

https://www.newswire.co.kr




(뉴시스) [AI가 미래다]"언제·어디서든 스마트홈"…첨단 기술 품은 아파트 '진화'

아파트가 진화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홈'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일부 아파트에서 스마트홈을 선보이고 있지만, 앞으로는 일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최근 건설사들의 최대 화두는 AI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홈 구현이다. 아파트 시공만으로는 차별성을 갖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스마트홈 시장도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은 스마트홈 시장이 2018년 510억 달러(약 59조5100억원)에서 2023년 1920억 달러(약 224조600억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http://www.newsis.com
(우 08504)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 B동 2708호(가산동 543-1)
Tel. 02-6092-1115~7 | Fax. 02-861-9913
Copyrightⓒ한국EMS협회. All rights reserved. ETC